각각의 운동이 다른 운동에 주는 효과는 어떨까?
1) 러닝은 일단 심폐지구력이 굉장히 필요하다.
그래서 심폐능력을 키우는데는 러닝이 압도적이다.
자전거은 업힐에서 강하게 올라갈때 빼고는 심박수가 많이 올라가지 않는다.
2) 다만 자전거은 러닝과 같이 충격을 직접적으로 주는것이 아니여서 부상 방지에는 탁월하다.
또한 장거리 운동에 적합해서, 2~3시간은 쉽게 탈 수 있다.
이것은 지근을 발달 시키고 그래서 러닝에 필요한 협업근을 발달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자전거은 또한 하체의 파워가 러닝보다 더 필요하다.
자전거은 기어비율에 따라서 하체의 파워을 키울 수 있다
특히 둔근 , 햄스트링에 더욱더..
이것은 웨이트을 하는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러닝은 업힐에서 전력 질주 한다해도 파워을 키우기는 쉽지 않다.
4) 러닝에서 온 몸을 받치고 달릴때 오는 하체의 충격은 자전거에서는 없다.
그러다 보니 자전거만 열심히 타면 러닝 10km 정도에서는 자전거에서 만들어진 파워와 지구력으로
효과을 볼 수 있지만, 더 긴 장거리에서는 하체의 무거움을 극복하기 힘들다.
GPT은 러닝이 자전거에 더 효과가 있을거라고 하지만
내 생각은 심폐능력에만 국한된것이고, 실제 자전거에 필요한 근지구력을 키우기는 러닝은 부족하다.
오히려 자전거가 더 러닝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즉 나의 결론은 반대다.ㅋ
[GPT의 결론 ]
러닝 훈련 vs 자전거 훈련
항목러닝 → 자전거자전거 → 러닝
심폐 지구력 | 높음 (심폐 기능이 전이됨) | 높음 (지구력 향상에 효과적) |
근력 전이 | 중간 (근육 사용 방식이 다름) | 중간~높음 (대퇴사두근과 둔근 강화) |
운동 특이성 | 낮음 (페달링 효율성 부족) | 낮음 (지면 충격 흡수 훈련 부족) |
부상 예방 | 중간 (체중 부하로 인해 부상 위험 있음) | 높음 (관절에 부담이 적음) |
기량 향상 속도 | 느림 (페달링 기술 훈련이 필요) | 중간 (충격 적응과 발목 탄성 훈련 필요) |
4. 결론
러닝 훈련이 자전거 기량에 미치는 효과:
- 러닝은 심폐 지구력과 하체 근지구력을 강화하여 자전거 기량을 일정 부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그러나 페달링 기술과 효율성 향상을 위해 자전거 전용 훈련이 필수적입니다.
자전거 훈련이 러닝 기량에 미치는 효과:
- 자전거는 부상 방지와 지구력 강화에 뛰어나며, 러닝에서 장거리 페이스 유지와 근지구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러닝 특유의 충격 적응과 발목 탄성 강화를 위해 러닝 전용 훈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최종 결론: 효과적인 전이
- 러닝이 자전거 기량을 올리는 데 더 효과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심폐 기능 강화와 하체 근육 발달이 자전거 훈련으로 쉽게 전이됩니다.
- 하지만 러닝 기량을 최대화하려면 페달링 기술이 보완되어야 합니다.
- 자전거 훈련은 러닝 기량을 보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러닝 훈련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하지만, 부상 예방과 심폐 지구력 보완 훈련으로 이상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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