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engineeringtoolbox.com/drag-coefficient-d_627.html
가장 중요한 계수는 공기저항이다.
아래에서 보면 뒤에서 드래프팅 했을때, 공기저항 계수는 0.5이다.
Bike - Drafting behind an other cyclist | 0.5 | 3.9 ft2 (0.36 m2) |
Bike - Racing | 0.88 | 3.9 ft2 (0.36 m2) |
Bicycle | 0.9 |
Type of ObjectDrag Coefficient- cd -Frontal Area
Laminar flat plate (Re=106) | 0.001 | |
Dolphin | 0.0036 | wetted area |
Turbulent flat plate (Re=106) | 0.005 | |
Subsonic Transport Aircraft | 0.012 | |
Supersonic Fighter,M=2.5 | 0.016 | |
Streamlined body | 0.04 | π / 4 d2 |
Airplane wing, normal position | 0.05 | |
Sreamlined half-body | 0.09 | |
Long stream-lined body | 0.1 | |
Bicycle - Streamlined Velomobile | 0.12 | 5 ft2 (0.47 m2) |
Airplane wing, stalled | 0.15 | |
Modern car like a Tesla model 3 or model Y | 0.23 | |
Toyota Prius, Tesla model S | 0.24 | frontal area |
Tesla model X | ||
Sports car, sloping rear | 0.2 - 0.3 | frontal area |
Common car like Opel Vectra (class C) | 0.29 | frontal area |
Hollow semi-sphere facing stream | 0.38 | |
Bird | 0.4 | frontal area |
Solid Hemisphere | 0.42 | π / 4 d2 |
Sphere | 0.5 | |
Saloon Car, stepped rear | 0.4 - 0.5 | frontal area |
Bike - Drafting behind an other cyclist | 0.5 | 3.9 ft2 (0.36 m2) |
Convertible, open top | 0.6 - 0.7 | frontal area |
Bus | 0.6 - 0.8 | frontal area |
Old Car like a T-ford | 0.7 - 0.9 | frontal area |
Cube | 0.8 | s2 |
Bike - Racing | 0.88 | 3.9 ft2 (0.36 m2) |
Bicycle | 0.9 | |
Tractor Trailed Truck | 0.96 | frontal area |
Truck | 0.8 - 1.0 | frontal area |
Person standing | 1.0 – 1.3 | |
Bike - Upright Commuter | 1.1 | 5.5 ft2 (0.51 m2) |
Thin Disk | 1.1 | π / 4 d2 |
Solid Hemisphere flow normal to flat side | 1.17 | π / 4 d2 |
Squared flat plate at 90 deg | 1.17 | |
Wires and cables | 1.0 - 1.3 | |
Person (upright position) | 1.0 - 1.3 | |
Hollow semi-cylinder opposite stream | 1.2 | |
Ski jumper | 1.2 - 1.3 | |
Hollow semi-sphere opposite stream | 1.42 | |
Passenger Train | 1.8 | frontal area |
Motorcycle and rider | 1.8 | frontal area |
Long flat plate at 90 deg | 1.98 | |
Rectangular box | 2.1 |
아래는 어떤 사람이 테스트해본 결과이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bike/15452515?combine=true&q=CDa&p=0&sort=accuracy&boardCd=cm_bike&isBoard=true
B변이 세운 기록
몸무게 73Kg, 자전거 무게 물통포함 8Kg.
사용 Watt = 352W
이걸로 계산해보면 공기저항이 0.1정도 나온다.
CDa 즉 공기저항이 0.1로 나온다.
상당한 수치다.
이것은 Drafting을 잘했거나, tail wind가 불었다는것으로 해석이 될 수 있다.
그래도 352W 에 73Kg 이라면 4min power 가 4.8이 나온다.
상당한 수치다.
만약 내가 같은 조건으로 몸무게만 낮게 한다면, 352W에서 29.8km가 나온다.
약 3분30초가 나온다.
결과적으로 CDa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은 순풍뿐이다..현재로서는....
CDa가 Normal이라면 , 400W을 내야 한다.
4분동안 400W은 400/68 = 5.8이다.ㅋㅋ
'Cycling > 03.Cycling technique and 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Cycling] Zone2 영역의 환상을 버려라.. (0) | 2023.01.11 |
---|---|
[자전거 정보] 무게 변화에 따른 업힐 속도 변화 계산 (0) | 2022.05.24 |
[자전거 이론] 파워미터 , 파워란 힘과 속도, 이것을 통해서 알 수 있는 라이딩훈련 (0) | 2022.05.24 |
[자전거 훈련 ] 자전거를 위한 웨이트 트레이닝이 효과가 없는 이유. 내 경험상 (0) | 2022.05.24 |
[자전거훈련] LSD의 목적 과 템포 라이딩 (0) | 2022.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