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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cling/03.Cycling technique and Info

자전거 공기저항 계산해보기

 

https://www.engineeringtoolbox.com/drag-coefficient-d_627.html

 

Drag Coefficient

 

www.engineeringtoolbox.com

가장 중요한 계수는 공기저항이다.

아래에서 보면 뒤에서 드래프팅 했을때, 공기저항 계수는 0.5이다.

 

Bike - Drafting behind an other cyclist 0.5 3.9 ft2 (0.36 m2)
     
     
     
     
Bike - Racing 0.88 3.9 ft2 (0.36 m2)
Bicycle 0.9

 

 

Type of ObjectDrag Coefficient- cd -Frontal Area
Laminar flat plate (Re=106) 0.001  
Dolphin 0.0036 wetted area
Turbulent flat plate (Re=106) 0.005  
Subsonic Transport Aircraft 0.012  
Supersonic Fighter,M=2.5 0.016  
Streamlined body 0.04 π / 4 d2
Airplane wing, normal position 0.05  
Sreamlined half-body 0.09  
Long stream-lined body 0.1  
Bicycle - Streamlined Velomobile 0.12 5 ft2 (0.47 m2)
Airplane wing, stalled 0.15  
Modern car like a Tesla model 3 or model Y 0.23  
Toyota Prius, Tesla model S 0.24 frontal area
Tesla model X    
Sports car, sloping rear 0.2 - 0.3 frontal area
Common car like Opel Vectra (class C) 0.29 frontal area
Hollow semi-sphere facing stream 0.38  
Bird 0.4 frontal area
Solid Hemisphere 0.42 π / 4 d2
Sphere 0.5  
Saloon Car, stepped rear 0.4 - 0.5 frontal area
Bike - Drafting behind an other cyclist 0.5 3.9 ft2 (0.36 m2)
Convertible, open top 0.6 - 0.7 frontal area
Bus 0.6 - 0.8 frontal area
Old Car like a T-ford 0.7 - 0.9 frontal area
Cube 0.8 s2
Bike - Racing 0.88 3.9 ft2 (0.36 m2)
Bicycle 0.9  
Tractor Trailed Truck 0.96 frontal area
Truck 0.8 - 1.0 frontal area
Person standing 1.0 – 1.3  
Bike - Upright Commuter 1.1 5.5 ft2 (0.51 m2)
Thin Disk 1.1 π / 4 d2
Solid Hemisphere flow normal to flat side 1.17 π / 4 d2
Squared flat plate at 90 deg 1.17  
Wires and cables 1.0 - 1.3  
Person (upright position) 1.0 - 1.3  
Hollow semi-cylinder opposite stream 1.2  
Ski jumper 1.2 - 1.3  
Hollow semi-sphere opposite stream 1.42  
Passenger Train 1.8 frontal area
Motorcycle and rider 1.8 frontal area
Long flat plate at 90 deg 1.98  
Rectangular box 2.1  

 

아래는 어떤 사람이 테스트해본 결과이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bike/15452515?combine=true&q=CDa&p=0&sort=accuracy&boardCd=cm_bike&isBoard=true

 

B변이  세운 기록

몸무게 73Kg, 자전거 무게 물통포함 8Kg.

사용 Watt = 352W

 

이걸로 계산해보면 공기저항이 0.1정도 나온다.

 

https://www.gribble.org/cycling/power_v_speed.html?units=metric&rp_wr=77&rp_wb=7.711&rp_a=0.609&rp_cd=0.5&rp_dtl=2&ep_crr=0.00364&ep_rho=0.94&ep_g=0&ep_headwind=0&p2v=423&v2p=35.41 

 

An interactive model-based calculator of cycling power vs. speed

 

www.gribble.org

 

CDa 즉 공기저항이 0.1로 나온다.

 

상당한  수치다.

이것은 Drafting을 잘했거나, tail wind가 불었다는것으로 해석이 될 수 있다.

 

그래도 352W 에  73Kg 이라면  4min power 가 4.8이 나온다.

상당한 수치다.

 

 

만약 내가 같은 조건으로 몸무게만 낮게 한다면,  352W에서 29.8km가 나온다.

약 3분30초가 나온다.

 

결과적으로 CDa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은  순풍뿐이다..현재로서는....

CDa가 Normal이라면 , 400W을 내야 한다.

 

4분동안 400W은   400/68 = 5.8이다.ㅋㅋ